티스토리 뷰

요즘이야기

드루킹 뜻

친절한누구씨 2018. 7. 23. 23:23



드루킹 뜻



드루킹, 민주당, 문재인, 김경수... 드루킹이란 단어를 치면 나오는 연관검색어지요. 오늘은 그 드루킹이 무엇인지 왜 이렇게 이슈가 되며 드루킹사건이 어떻게 전개 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볼게요. 저도 듣긴 많이 들었지만 정확한 것은 알아본 적이 없었거든요. 간략하고 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



김동원이란 사람의 닉네임이 '드루킹' 이었고,김동원이 운영하는 경공모(경제적 공진화 모임)카페 회원들이 문재인 당선을 위해 댓글을 조작한 사건 입니다. 드루킹은 문재인(더불어민주당)대통령에게 보답을 원햇고 인사청탁까지 했습니다. 그러나 문재인이 이를 거절하였습니다. 자발적으로 댓글을 달고 거기에 댓가를 요구하는 것은 매우 황당한 일입니다. 하지만 이에 화가 났던 드루킹이 매크로프로그램을 이용해 문재인 정부를 비방하는 여론 조작을 시작하고 결국 민주당이 드루킹을 경찰에 고발하면서 사건이 세상에 밝혀지게 된 것인데요. 



드루킹이 또 이렇게 엄청나게 검색되어지는 이유는 노회찬의 자살때문인 것 같네요. 고 노회찬 정의당 대표는 국회의원에 당선되기 전부터 드루킹과 가까운 사이였고, 어느날부턴가 드루킹이 자신의 이상에 노대표가 맞지 않다고 판단하면서 그 이후부터 관계가 틀어졌다고 한 경공모회원이 전했다. 2017년 5월 16일에 드루킹이 올린 트위터 글을 보면 사이가 틀어진 것이 한눈에 보이는데 오늘 공개된 노회찬 유서를 보면 문재인 당선때랑 닮은 점을 볼 수 있습니다.



 정의당에서 공개한 노회찬 원내대표의 유서에 의하면

 2016년 3월 두차례에 걸쳐 경공모로부터 모두 4000만원을 받았다. 어떤 청탁도 없었고 대가를 약속한 바도 없었다. 나중에 알았지만 다수 회원들의 자발적 모금이었기에 마땅히 정상적인 후원 절차를 밟아야 했다. 그러나 그러지 않았다. 누굴 원망하랴. 참으로 어리석은 선택이었으며 부끄러운 판단이었다. 책임을 져야한다. 무엇보다 어렵게 여기까지 온 당의 앞길에 큰 누를 끼쳤다. 이정미 대표와 사랑하는 당원들 앞에 얼굴을 들 수 없다, 정의당과 나를 아껴주신 많은 분들께도 죄송할 따름이다. 잘못이 크고 책임이 무겁다. 법정형으로도 당의 징계로도 부족하다. 사랑하는 당원들에게 마지막으로 당부한다. 나는 여기서 멈추지만 당은 당당히 앞으로 나아가길 바란다. 국민여러분! 죄송합니다. 모든 허물은 제 탓이니 저를 벌하여 주시고, 정의당은 계속 아껴주시길 당부드립니다.

2018.7.23. 노회찬올림.



이렇게 유추해 볼 수 있겠습니다. 사이가 좋던 2016년 두차례 경공모로 부터 후원금을 받았고, 대가성이 아니라 생각했기 때문에 그냥 넘어갔는데 사이가 나빠진 2017년에 와서 보니 드루킹은 노회찬이 마음에 들지 않아졌고 전에 줬던 후원금을 빌미 삼아 시비를 거는거죠. 문재인 때도 마찬가지죠. 기분 좋게 댓글조작해서 당선되게 했다 생각하고 내 덕분에 당선 됐으니 대가를 내놔라 했는데 거절되니 화가 났던게죠...

위 내용은 개인적인 해석이구요 이 이야기는 아주 복잡하게 얽히고 섥힌 이야기이니 더 검색하고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오늘은 고인이 되신 노회찬대표의 안타까운 죽음에 애도를 표해야 할 것 같네요.


'요즘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엘라그로스  (0) 2018.07.24
서른이지만 열일곱입니다 원작  (2) 2018.07.24
꼬카인 뜻  (0) 2018.07.17
윤현민 백진희 박서준  (0) 2018.07.12
호날두 방한 승리  (0) 2018.07.12
댓글